본문 바로가기
신용점수

신용등급에 대한 기본 개념(나이스지키미&올크레딧)

by Crypto Hunter 2020. 5. 27.

제가 이야기하고 싶은 내용은 신용점수 중에서 '비금융정보등록을 통한 가산점'에 대해서입니다. 신용점수는 나이스지키미 또는 올크레딧에서 올릴 수 있습니다.

 

 

비금융정보란?

통신요금 · 공공요금 · 국민연금 · 건강보험료 · 아파트 관리비 · 국세청소득증명을 말합니다.

하지만 등록한다고 무조건 올라가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연체없이 6개월 이상 꾸준히 납부된 비금융정보만 인정한다'처럼 일정한 조건이 있습니다. 거기에 충족되야만 내부적으로 평가 후 가산점을 받는 것입니다.

 

평소 신용등급에 관심이 없었던 저는 가산점을 통해 신용점수를 올리고 신용점수가 올라가면 그에 해당하는 신용등급도올라가는 정도만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과거에 비금융정보등록 이후 6개월 이상 지났으니까 또 등록해서 점수 더 받아야겠다"생각하고 새로운 비금융정보를 등록 후 시간이 좀 지났는데 신용점수가 그대로였습니다. 그래서 뭔가 잘못됐나? 싶어 나이스지키미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 알아본 결과, 제가 가산점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던 부분이 많았습니다.

 

제가 이 글을 작성하는 진짜 이유는 혹시나 다른 사람들도 잘 모르고 있을 수도 있으니 정보 공유를 하기 위해서입니다. <질문과 답 형식을 통해 제가 착각하고 있던 부분과 새로 알게 된 것을 나열하겠습니다>

 

 

1. 비금융 정보 등록을 하면 할수록 가산점이 계속 오른다?

-반은 맞고 반은 틀렸습니다. 저는 처음에 주기적인 비금융 정보 등록으로 신용등급 1등급까지 올릴 수 있겠구나 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받을 수 있는 가산점의 최대치가 있기 때문에 최대치 전까지는 오르지만 그 이후는 오르지 않습니다.

 

2. 가산점이 신용점수에 귀속된다?

-아닙니다. 저는 가산점을 받으면 그게 신용점수로 귀속되는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말 그대로 가산점은 가산점입니다. 예를 들어 신용점수가 700점인 사람이 가산점 5점을 받으면 우리가 신용점수를 조회했을 때 점수는 705점으로 나옵니다. 하지만 실상은 700+5로 구분되어있는 것입니다.

 

3. 가산점은 영구히 적용되어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친다?

-아닙니다. 비금융 정보 등록 이후 내부적인 평가를 통해 가산점을 받으면 그 가산점은 이전 비금융 정보가 만료되기 전까지만 적용이 됩니다. 만료되면 만료됐다고 누가 말해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본인이 주기적으로 확인하면서 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저의 글이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수정이나 추가가 필요한 부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